인터폰 쪽으로 올라오는 아랫집 소음 문제 해결기
생활 정보

인터폰 쪽으로 올라오는 아랫집 소음 문제 해결기

Jihoonw 2024. 5. 14.

 

최근 두 달 전 아랫집에 새로운 가구가 이사를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거실에 앉아 일을 하고 있으면 인터폰 쪽에서 이상한 소음이 들리기 시작했는데요. 

 

처음에는 인터폰 기계 자체에 마이크 같은게 있어서, 아랫집이나 윗집의 말소리나 기타 소음을 미세하게 잡아서 인터폰을 통해 들리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그게 아니었습니다. 

 

인터폰 기계 자체에서 나는게 아니라, 인터폰을 벽 쪽의 브라켓에서 떼어내면, 각종 전선들이 통과하는 공배관 (플라스틱 둥근 배관)이 있는데, 이 공배관을 타고 아랫집 소음이 올라오는 것이었습니다. 

 

 

 1. 인터폰 분리  

 처음에는 그냥 참아볼까 했는데, 거실에 일하는 책상이 있어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무엇보다 음악을 크게 틀어놓거나 TV를 크게 틀어놔도 이 잡음 소리가 작음에도 다른 소리에 묻히질 않고 이상하게 너무 잘 들려서 도저히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인터폰을 떼어내기로 결정하고 유튜브의 인터폰 설치 영상을 보았습니다. (설치영상을 보면 어떤 선들이 벽쪽의 선과 연결되어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16:47 정도부터 어떤 선들을 연결해야 하는지 설명이 나옵니다.

 

 

인터폰-분리-뒷모습-사진

 

 

위 이미지는 실제로 제가 떼어낸 인터폰 기계의 뒷모습입니다. 1번,2번,3번의 순서대로 인터폰을 벽과 연결된 선과 분리하였습니다. (영상에서 보면 1,2번은 무슨 데이터 관련 선이고, 3번은 전원선이라고 합니다. / 제품 : 코맥스 ) 

 

 

* 분리하기 전 집 내부의 전기를 차단하고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 벽 쪽 소음통로 막음  

인터폰을 벽쪽에서 올라오는 전선들에서 분리하고 나면 이제 소음 차단을 위해 통로를 막을 차례입니다. 얼마 안 되지만, 검색을 해보니 비슷한 상황에서 솜뭉치로 통로를 막았다는 글을 보게 되어 자는 집에 돌아다니던 작은 면수건을 돌돌 말아 막아주었습니다.

 

안전을 위해 난연이나 불연소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의 글을 보았기에, 저는 면수건으로 막게 되었는데요. 소재는 한번 생각해보시고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경화성 덕트씰도 막을 수 있는 소재로 쓰일 수 있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막은 지 1주일이 지났는데 별다른 위험 징후는 없네요.) 

 

 

그럼에도 소음이 완전히 차단되지 않아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벽에서 나오는 습기차단 겸해서 비닐을 다시 한번 감싸 통로를 야무지게 막아주었습니다. 

 

벽-쪽-소음-통로-차단-사진

 

지금은 보기에는 조금 숭하지만... 위에 빈티지 포스터나 걸이용 액자를 구해 덮을 계획입니다.  

 

 

 3. 소음 차단 효과 

 

소음이 90% 정도 차단되는 것 같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벽 쪽에 가까이 귀를 갖다 대지 않는 이상 잘 들리지 않는 정도라 이 정도라도 만족합니다. 

 

 

 맺음말 

이상 인터폰으로 아랫집에서 올라오는  소음 차단기였습니다. 소음으로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댓글

💲 추천 글